家族, 親族에 대한 呼稱과 指稱을 바로 쓰자
현재 우리 사회에서 서로간에 사용되고 있는 호칭(呼稱)에 대하여 살펴 보면 무지하리 만큼 많은 오류(誤謬)가 있다.
특히 방송매체에서의 잘못된 호칭 사용으로 바른 호칭은 사라지고 잘못된 호칭이 우리사회에 굳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를 바로 잡고자 돌까마귀가 미력하나마 옛 기억을 되살리고 자료를 뒤져 전래되어 온 아름다운 우리말 호칭(呼稱 직접 부를때 쓰는 말)과 지칭(指稱 제3자에게 자신과의 관계를 가르키는 말)을 정리하여 본다.
호칭어(呼稱 부름말) 원칙
*자기가 상대방을 직접 부를때는 촌수말(寸數語)을 쓰면 안된다./ 삼촌, 고모(부), 이모(부), 외삼촌 등
*특히 아내가 남편을 직접 부를 때 많이쓰는 "오빠" 또는 "OO아빠"는 쓰지 않아야 한다./ 부르기 좋고 듣기 좋은 "여보"가 있다.
친가(親家)
*조부(祖父母)는 할아버지, 할머니. 종조부(從祖父母)는 큰(작은)할아버지, 큰(작은)할머니라고 부른다.
*백부모(伯父母)는 큰아버지, 큰어머니, 숙부(叔父 삼촌)는 작은아버지, 숙모(叔母)는 작은어머니로 부른다.
*고모(姑母)는 아지매(미혼), OO아주머니(기혼), 고모부(姑母夫)는 새아저씨로 부른다.
<OO=택호(宅號) 아래 모두 같음>
*누나의 남편(자형 姉兄)은 새형님, 여동생의 남편(매제 妹弟)은 O(姓)서방으로 부른다.
*이 세상에 매형(妹兄)은 없다. 왜? 손아래누이 妹字이기 때문이다.
*자기와 같은 항렬(行列=짝수 촌수)로 손윗사람일 경우 미혼(未婚)일때는 형, 누나, 언니로 부르고 기혼(旣婚)일때는 형님, 누님, 또는 택호(宅號)를 앞에 넣어 OO형님, OO누님이라 부르며 시집간 여동생은 남편의 성을 앞에 붙여 O서방댁, 또는 "O실아"라고 부른다.
*숙질항렬(叔姪行列=홀수 촌수)은 미혼일때 아재, 아지매, 기혼일때 아저씨, 아주머니, OO아저씨, OO아주머니로 부른다.
*조손항렬(祖孫行列)은 미혼일때 할배, 할매, 기혼일때 할아버지, 할머니, OO할아버지, OO할머니로 부른다.
*자매(姉妹)간에는 언니의 남편을 형부(兄夫), 동생의 남편을 제부(弟婦) 또는 O서방이라고 부른다.
외가(外家)
*외가(外家)의 호칭도 친가와 같이 앞에 "외"를 붙여 부르지 말고 그냥 할아버지, 할머니로 불러야 한다.
*외삼촌(外叔父母)과 이모(姨母)의 호칭도 미혼은 아재, 아지매. 기혼은 아저씨, 아주머니로 불러야 하며 여러명 일때는 앞에 택호를 붙여 OO아저씨, OO아주머니로 부른다.
*이모부(姨母父)의 호칭도 이모부라 부르지 말고 OO아저씨로 불러야 한다
*외사촌(外四寸), 이종사촌(姨從四寸) 남매간의 호칭은 친가의 호칭과 같이 형, 누나, 형님, 누님으로 부른다.
처가(妻家)
*장인(丈人), 장모(丈母)는 아버님, 어머님, 장인어른, 장모님, 빙부(聘父)님, 빙모님이라 부르고
*처백부(妻伯父), 처삼촌(妻三寸)은 큰(작은)아버지, 큰(작은)어머니, 빙백(숙)부님, 빙백(숙)모님이라 부른다.
*처남(妻男)은 큰(작은)처남, 처남댁(妻男宅) 큰(작은)처남댁, 처형(妻兄)은 큰(작은)처형, 처제(妻弟)는 큰(작은)처제로 부른다.
*처남의 자녀(처조카 : 妻姪, 妻姪女), 처제, 처형의 자녀(처이질 : 妻姨姪, 妻姨姪女)들은 이름을 부른다.
시가(媤家)
*시부(媤父), 시모(媤母)는 아버님, 어머님, 백, 숙부모는 큰(작은)아버님, 큰(작은)어머님이라 부르고
*남편의 형님은 아주버님, 누님은 형님 또는 OO형님, 남동생은 미혼일때 도련님, 기혼일때 아지뱀, 여동생은 미혼일때 아가씨, 기혼일때 O서방댁이라 부르며 특히 고모, 삼촌등으로 부르면 절대 안된다.
제3자에게 본인과의 관계를 설명할때 많이 쓰는 지칭(指稱 가르킴말)
*할아버지의 누나 또는 여동생은 왕고모(부), 형제는 종조부(모), 사촌은 재종조부(모)
*외할아버지의 형 또는 동생은 외종조부(모),
*아내의 친정할아버지는 처조부(妻祖父), 큰(작은)할아버지는 처종조부(모)
*아버지의 4촌은 종숙(모)또는 당숙(모), 6촌은 재종숙(모), 8촌은 삼종숙(모)
*본인과 할아버지가 같은 4촌은 종형(제,매 從兄,弟,妹), 증조할아버지가 같은 6촌은 재종형(제,매 再從兄,弟,妹), 고조할아버지가 같은 8촌은 삼종형(제,매 三從兄,弟,妹 ), 5대조가 같은 10촌은 4종형이라 한다.
*오빠나 남동생의 아들, 딸은 친정 조카, 친정 질녀라 칭하고 언니,동생(姉妹)의 아들, 딸은 이질, 이질녀(姨姪,姨姪女)
*누나나 여동생의 아들, 딸은 생질, 생질녀(甥嫉, 甥姪女)
*고모의 아들, 딸은 고종사촌(姑從四寸), 이모의 아들, 딸은 이종사촌(姨從四寸)
*본인의 외사촌(外四寸)은 상대방이 볼때 고종사촌(姑從四寸)이 되며 이 관계를 내외종간(內外從間)이라 한다.
*아버지의 외가는 진외가(陳外家), 어머니의 외가는 외외가(外外家)라 부른다.
*본인과 5대조부가 같은 10촌을 사종(四從)이라 지칭하며 10촌 이내를 친척(親戚), 집안(家內), 대소가(大小家)라 한다.
*촌수가 먼 사이(同姓同本)를 일가(一家) 또는 일족(一族)이라 한다.
*친척과 혼인관계로 맺어진 처가, 외가, 고모가, 이모가를 통틀어 친인척(親姻戚)이라 한다.
세(世)와 대(代)
*세(世)는 본인도 포함한다 / 그(나, 너)는 00공(公)의 16세손(世孫)이다. / 윗대에서 아래로 해아릴때
*대(代)는 세와 세의 사이를 나타 냄으로 본인을 뺀다 / 00공은 아무개님(나, 너)의 15대조(代祖)이시다.
계촌(計寸)
*촌수(寸數)란? 자기와 혈통관계(血統關係)의 멀고 가까움(遠近)을 나타내는 수치(數値)이다.
*계촌공식(計寸公式) : 직계 直繼 (부자 父子)사이는 1촌을 더 하고, 방계 傍系 (형제 자매 兄弟 姉妹)사이는 2촌을 더 한다.
'퍼 온 글, 토론, 강의, 역사와 전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부여 부산이 충북 청주에서 떠내려왔다고? (0) | 2023.02.03 |
---|---|
리더의 4가지 유형 (0) | 2023.01.27 |
115석 불과한 국민의힘…헌정사상 최악의 '여소야대' 국면이다? (0) | 2023.01.14 |
가장 오래된 한글편지 '나신걸 한글편지' 보물로 지정 (1) | 2023.01.02 |
1932년 1월 8일 李奉昌 義士 義擧일을 앞두고... (0) | 2022.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