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5 5

문 닫는 석탄광산 / 우리 집 연탄 아궁이는?

2025. 2. 25 경향신문 최승현 기자의 글 퍼 옴>석탄 산업의 흥망성쇠와 폐광의 아픔을 간직한 강원 삼척시 도계읍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마지막 국·공영 탄광인 대한석탄공사 도계광업소의 폐광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 경기 침체가 가속화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대한석탄공사와 강원도에 따르면 도계광업소는 오는 6월 말 문을 닫을 예정이다. 2023년에는 전남 화순광업소가, 지난해엔 태백 장성광업소가 폐광했다. 올해 삼척 도계광업소마저 문을 닫으면 대한석탄공사가 운영하는 국·공영 탄광은 모두 사라지게 된다. 도계읍은 국내 탄광산업의 흥망성쇠가 고스란히 이어져온 지역이다.  도계읍 지역에서 탄광이 운영되기 시작한 것은 1936년부터다. 정부가 외화 획득을 위해 독일로 파견한 광부(파독 광부)들도 19..

제2차 대청호반산길따라 네번째산행 / 마산산성-관동묘려

2009년 7월 27일 다음블로그에 쓴 글> 지루하던 장마비가 그치고 모처럼 비가 오지 않는다는 예보지만 하늘은 잔뜩 흐려있고 판암역 승강장에서 조금 일찍 도착한 60번 버스에 오르니 한 달 만에 보는 얼굴들로 버스는 초만원이다. 마산동 할매집 주차장에 둘러서서 인사를 나누니 최고령 정봉교(미봉)님,아우라지님,태평동산님,진산,무득,가딩,펜져,운호,개동,늘푸른,봄날,아라리오,아마추어,막둥이,지나가다,카리스마,리틀엔젤,가을하늘,폴로,휘앙새,현처리님은 쏠로남 그룹이고 날마다행복과 늘행복,신라의달밤과 별밤,카르페디엠과 에델바이스,화산과 월평아씨,워터킹과 기븐조아는 커플팀.사랑채,샤롯,민진,여나짱,미소님은 쏠로녀 그룹으로 첫참가 바른생활아저씨,반영배,조용한님에 나까지 모두 40명이다. 하늘은 옅은 구름으로 덮혀있..

무더위에 지쳐버린 석호리의 청풍명월

2009년 7월 7일 다음블로그에 쓴 글> 7월의 테마산행을 어디로할까 망설이다 가까운 옥천의 청풍정과 석호리 호반으로 정하고 공지를 하였으나 무더운 날씨와 별다른 풍광이 없는 곳이라 많은 님이 오시리라는 큰기대는 갖지않고 길을 나섰다. 조금은 이른시각인 8시10분에 607번에 오르니 아우라지님과 메나리,청소부님이 반겨주시고 옥천시장에 내리니 실버대둘산행에서 만난 최고령 정봉교님이 기다려주시고 지평선1,2님이 푸르나님과 함께 개인차량으로 오고있고 현처리님도 오시는 중이시다. 뒤 이어 온 607번에서 많은 분이 내리시고 막둥이님이 뒷차로 오신다기에 09:00발 보은행 버스로 횐님들을 먼저 보내고 개동님과 둘이서 기다리니 아마추어님과 묘령의 여인이 함께 와 막둥이 포함 모두 5명이 택시를 타고 국원삼거리에 ..

제2차 대청호반산길따라 세번째 산행 / 냉천반도-함각산 기슭

2009년 6월 30일 다음블로그에 쓴 글> 장마전선이 남쪽에 머물다가 오후 늦게부터 비가 내린다는 예보에 안심하고 판암역에서 60번 버스에 오르니 꽉찬 횐님들로 그야말로 발디딜 틈이없어 인사도 나누지 못하고 운전석 옆에서 매달려 간다. 직동종점에 내리니 솔잎향님을 비롯한 OK산악회원 9명이 반겨주시고 산아님도 모처럼 나오셨는데 아우라지,현철이,식장산지기,가을하늘,우산봉,메나리,비너스,봉록이,마당쇠,운호,진산,산돌,리틀엔젤,마님&마당새,수정초,클리프,아라리오,팬져,채연,신라의달밤과 별밤,청소부,청솔,상록수와 장록수,날마다행복과 늘행복,미소,무득,삼정산성,지나가다,태평동산님,가딩,봄날,카르페디엠님과 첫참가 화산,팝콘,무민님에 나까지 합하여 모두 50명이 나오셨다. 모두 모여서 인사를 나누고 연자방아간을 배..

실버대둘 두번째 산행, 바람 한 점 없는 무척 더웠던 길

2009년 6월 19일 다음블로그에 쓴 글> 아홉시가 넘어 산악자료실을 나서니 햋볕이 심상찮은데 대별교 운전면허시험장 입구 승강장에 도착하니 실버대둘팀의 옷매무새가 온통 꽃밭으로 유난히 붉은꽃이 많다. 10시가 넘어 도착한 52번 버스에 오르니 좌석이 꽉 차고 몇 분이 입석으로 산행 출발지 이사동 종점에 내리니 6월 중순의 햇볕이 너무 뜨거워서 바로 사우당 연못가 느티나무 아래로 이동하여 인사를 나눈다. 일산 박해욱 대표 내외와 진달래산악회원등 모두 30명이 오셨는데, 형님들은 아홉분이요 누님들이 스물 한분이시니 돌까마귀 인기가 여성 횐님들한테 더 많은가 보다 *^_^* 영귀대와 광영지를 지나 309봉으로 오르는 오르막에서 모두가 힘들어 하셨지만 전망바위에서의 멋진 조망에 좋아하시고 비파산성을  한바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