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까마귀(石烏) 창작글 모음

둘레산길 4구간 날머리와 5구간 들머리에 대하여

돌까마귀 2023. 12. 1. 20:44

'대전둘레산길'을 안내하다 보면 아쉬운 코스가 몇 곳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제6구간의 탄약사 철조망 구간이요, 또 하나는 제7구간 국방과학연구소 철조망 구간이다.

7구간은 현재 통행이 가능하니 차지하드라도 6구간의 철조망 구간은 조속히 통행이 허락되어야 할것이다

 

각설하고 현재 식장산 활공장에서 식장산 포장길 0.5km를 걸어 내려와 세천공원 계곡을 따라 세천저수지를 지나 포장도로를 따라 동신고 앞 옥천길로 나오는 4구간 날머리와 동신고 앞 옥천길에서 대청호수길 포장도로를 0.8km 걸어 올라 줄골 장승고개에서 갈고개를 넘어 갈현성으로 이어지는 5구간 들머리를 '똘까마귀' 나름대로 코스를 바꿔 보았으니 회원 여러분이 기회 있을 때 한번 돌아 보시기를 바라며 도면 자료와 산길 해설을 올립니다.

 

먼저 제4구간 식장산 활공장에서 대전시가지를 조망하고 산불감시초소와 활공클럽 콘태이너박스 바로 뒤로 내려서면 능선길이 이어진다.

500m쯤 내려가면 식장산길이 나오지만 400m쯤에서 좌측 비탈로 내려서는 등로가 쉽게 눈에 띌것이다.

능선길로 약 1km를 내려오면 묘지군이 나오니 이곳 날등에서 우측길로 내려서면 작은임도가 나오고 다시 우측으로 발길을 돌려 임도를 따라 작은 구비를 두어 번 돌면 묘지 능선에서 임도(묘지길)는 끝이난다.

능선을 따라 계속 내려오면 수많은 묘지 군락 끝 얕은 능선 위의 한전 철탑 옆으로 계속 내려가면 '대전남부순환고속도로' 절개지에 다다른다.

발 아래 고속도로 건너 판암 톨게이트 위로 보이는 봉우리가 '삼정동산성'이니 까마귀가 추천하는 5구간 들머리다.

좌우 조망을 마치고 절개지 순찰용 철계단을 내려서면 중간 배수로가 좌우로 뻗어 있으니 우측으로 나가면 시멘트 계단이 '바깥삼정길'로 이어지고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하여 판암IC철책에 바짝 붙은길로 나오면 판암지구대 앞 버스승강장이다.

 

제5구간의 들머리는 판암지구대 앞 삼거리에서 용운동 넘어가는 큰길 4거리에 '용운산성'이라는 큰 식당으로 올라야 한다. 용운식당 입구로 올라 주차장에서 좌측으로 돌면 조그만 연못을 지나 등산로 표지판이 서 있다.

약 1km를 오르면 '삼정동산성'이 나타나고 이어지는 등산로는 '갈현성'으로 이어지니, 약 2km의 능선길은 걷기에 아주 편하다.

갈고개에서 현재의 제5구간과 만나 임도를 가로질러 예비군 훈련장을 지나면 능성으로 이어지니 이곳에서 코스를 또 한번 바꿔 능성에서 좌측으로 내려가 '우암사적공원'에 들러 경내를 한바퀴 둘러보고 '옥정사약수터'에서 목을 축인 다음 '바탕골약수터' 길을 따라 길치고개로 가자.

조선 중엽의 대학자 '우암 송시열 선생'의 모든 것을 관람하는데 필요한 1시간과 우회하는 30분은 결코 아깝지 않으리라.

'돌까마귀(石烏) 창작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향(故鄕)  (0) 2024.01.20
2009년 대전둘레산길 산행 안전기원 山神祭  (2) 2024.01.08
우리는 財健餘對  (0) 2023.10.10
2023년 새해 인사  (0) 2022.12.30
보고 싶은 얼굴들  (1) 2022.11.16